복지 / / 2022. 10. 3. 15:58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신청방법, 잔액 조회하는 방법

한국이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 출산율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지원금은 '첫 만남 이용권'입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아이를 출산하면 200만 원을 바우처의 형식으로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이용권의 사용처와 신청방법 그리고 잔액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 사용처

첫 만남 이용권은 만 0세의 영유아에게 지급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다른 출산지원금과는 다르게 바우처의 형식으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쉽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필요한 물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나 미용실처럼 일상생활에서도 시용이 가능하며, 산후조리원처럼 큰 금액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유모차나 카시트처럼 육아에 필수적이지만 가격대가 높은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꼭 육아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배달음식을 주문하거나 엄마나 아빠가 사용하고 싶은 물품을 구매하는데 이용해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체크카드와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첫 만남 이용권의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면세품을 구매하거나 레저용품은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상품권을 구매하거나 공과금을 결제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또한 사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시설에서도 사용이 제한됩니다. 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라는 이름으로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은행사에서 카드로 발급받게 됩니다. 만일 기존에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기존의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일 이번이 처음으로 발급받는 것이라면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청방법

여러분들이 자녀를 출산하고 나면 출생신고를 하기 위해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게 됩니다. 이때 주민센터에서 첫 만남 이용권을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뿐만 아니라 전기 할인 혜택, 영아 수당, 아동 수당 등 다양한 복지 지원금에 대한 안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만일 직접 방문하여 안내를 받고 신청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온라인으로도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자녀 한 명당 총 200만 원이 지급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쌍둥이이라면 기존 지원금의 2배 금액인 400만 원이 지급이 됩니다. 세 쌍둥이와 같은 다태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최대 금액인 4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아이가 태어나고 1년 안으로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출생일로부터 정확하게 1년 이내 쉽게 말해서 아이의 첫 번째 생일 전날까지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200만 원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 아이를 키울 때 많은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기한 안으로 전부 사용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도 정부의 지원금을 통해서 어린 영아를 키우는데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지원금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관할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을 하시거나 온라인을 통해서 꼭 신청을 하여 지원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잔액 조회하는 방법

그럼 사용한 금액을 조회하고, 잔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의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포탈 검색창에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라고 검색을 하고 접속합니다. 또는 사이트 주소(www.socialservice.or.kr)를 직접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에 마이페이지를 클릭합니다. 바우처 서비스 이용현황을 누르면 그동안 사용한 이용권의 잔여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금 더 간편한 방법으로 잔액을 조회하고 싶다면 두 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우처 신청 시에 이용하고자 하는 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국민행복카드의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에서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메뉴를 누릅니다. 카드사마다 화면에 있는 메뉴의 구성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혜택을 클릭하고 정부지원사업을 누르면 국가 바우처 조회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여러분이 사용한 이용권의 잔여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는 카드사의 ARS에 연결하여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도 있으니, 여러분이 사용하기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잔액조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