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 / 2022. 10. 4. 21:00

청년 일자리 도약장려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지원금액

청년과 기업이 함께 혜택을 볼 수 있는 복지제도인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5인 이상의 기업이 정규직으로 청년을 채용했을 때 국가에게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의 신청방법, 신청대상, 지원금액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신청방법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청년채용을 앞두고 있는 기업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을 채용하고 안정적으로 근무를 유지시킨 기업에게 정부가 최대 1년 동안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청년 1인을 기준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청년을 많이 채용한 기업이라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또한 커지게 됩니다. 만약 기업이 청년을 인턴으로 채용이 했다면 신청일 이전 3개월 이내로 정규직으로 전환했을 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이전에 반드시 기업이 먼저 사업 참여 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채용한 청년이 최소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고용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6개월의 근무기간을 다 채우고 난 뒤 2개월 이내로 신청을 완료해야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신청할 때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채용을 하기 전에 청년이 3개월 이내에 계약직이나 프리랜서로 근무한 이력이 있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는 청년 본인이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더라도 신청을 할 수 업다는 점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간혹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장려금 신청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업주와 근로자의 관계가 가족인 경우에는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신청은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사이트(www.work.kr/youthjob)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2개월 단위로 진행해야 하고 신청 후 고용센터에서 보통 10일 이내로 심사가 완료됩니다. 심사에서 선발되면 2주 이내로 기업에게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신청대상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기존에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던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고용한 기업을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제도의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청년들의 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국가지원금입니다. 따라서 신청대상은 6개월 이상 실업상태인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입니다. 이때 군 복무기간을 고려하여 남성의 경우에는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기간이 6개월이 미만이라고 할 지라도 최종학력이 고등학교이거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직등록을 한 내역이 있다면 예외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장 1곳에서만 고용보험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중복적으로 채용이 되어있는 경우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오로지 취업을 하지 않은 청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대학에 재학 중인 청년이라면 졸업예정자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이때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업의 인원 기준은 5인 이상입니다. 단, 경우에 따라서 5인 미만인 경우에도 사업신청서 기록상에 5인으로 1년 이상 유지된 내역이 있다면 대상 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또는 청년의 나이에 해당하는 사업주가 창업한 지 7년이 지나지 않은 신생기업이나 미래가치산업기관이라면 5인을 넘지 않더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운영하는 기업에서 청년채용이 확정이 되면 채용일로부터 10일 이내로 명단을 운영기관에 제출해야 하며 청년이 퇴사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0일 이내에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금액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청년을 채용했다면 채용일로부터 최대 12개월 동안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기업에서 고용한 청년의 근로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은 지속되어야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의 지원금액은 채용한 청년 1인당 월 80만 원입니다. 즉, 12개월 동안 장려금을 받았을 때 총 960만 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가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구분해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수도권의 경우 지원금액의 50%, 수도권이 아닌 타 지역의 경우에는 최대 30명을 넘지 않는다면 100%로 장려금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수도권이라고 하는 것은 서울과 인천, 경기지역을 통 들어 말합니다. 그곳을 제외한 지역은 비수도권으로 장려금 지원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기간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하는 점을 설명드립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청년채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정부가 2022에 신설한 복지제도입니다. 따라서 2022년도에 목표인원인 14만 명의 청년채용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원이 중단됩니다. 또는 그 이전에 정부가 계획한 예산이 소진되는 경우에도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신청을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청년 도약 일자리 장려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청년들을 채용하거나 기존의 근로자를 감소시키는 등의 행위가 적발되면 장려금이 지급이 중단됩니다. 기존에 지급받은 지원금을 반환하지는 않지만 장려금 지원제도에 6개월 동안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